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종원 고추장찌개 황금레시피 딱 이렇게만 하세요

맛이 있는 곳간/여름 곳간

by jsh의 기록 2020. 3. 13. 18:05

본문



백종원 고추장찌개 황금레시피

 

고추장찌개 하면

약간 걸쭉하면서 얼큰한 맛이 좋은데요

 

감자를 넣고 맛있게 끓여주는 게

고추장찌개의 주 포인트입니다.

 

 

 

고추장찌개는

자주 해 먹는 편은 아니지만

 

감자가 썩어가고 있어서

어쩔 수 없이 하게 되었어요

 

 

 

백종원 님께서는

감자 농사를 짓는 감자농가들을 위해

많은 요리들을 해주시기도 했고

 

저번에 한 프로그램에서는

 

정용진 부회장이

이마트에 감자를 납품한다는 소식에

엄청난 이슈가 되기도 했었어요

 

감자

6월부터 10월까지 수확되는 시기이며

 

옛날에는

고구마와 옥수수를 함께 보관하여

겨울철 식량으로 주로 먹었던 식재료예요

 

아버지가 옛분이셔서 그런지

 

제가 어릴 적 겨울에

감자를 먹는 모습을 보시면서

 

그렇게 감자 많이 먹으면

살이 포동포동 오른다고 하셨던

말씀이 기억나네요..ㅎㅎ

그래도 맛있는 감자 넣고

 

고추장찌개 뽀글뽀글 끓여볼게요!_!


[ 재료 ]

 

감자 1개

돼지고기 찌개용

청양고추 2개

느타리버섯 2줌

시래기

대파 1/2개

/

양파 1/2개

애호박 1/2개

두부 1/2개

/

다시팩 육수용


[ 양념 ]

 

고추장 2T

고춧가루 1T

간장 2T

액젓 1T

다진 마늘 1T

소금 1/2T

/

식용유 1/2T

참기름 1/2T


제일 처음 육수를 내주는 게 좋겠죠

 

 

 

 

재료 준비보다도

육수는 시간이 오래 소요되니까

 

물을 올려주시고

다시팩을 하나 넣어주세요

 

 

 

 

10분~20분 정도 끓여주고

 

다시팩은

불을 끄고 10분 정도 있으면

더 깊은 맛이 우러나온다고 해요

 

이번에

백종원 고추장찌개 황금레시피에서는

 

제일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이 고추기름 내는 겁니다

 

요것만 만들어놓으면

 

요리가 끝났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은데요

 

3인분에서 4인분 기준으로 만들어서

 

만약에 1인분에서 2인분으로

만들 생각이시면

양념을 조금 덜 넣어주셔야 해요

 

고추기름은 고추장 기름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식용유 1/2T

참기름 1/2T를 넣고

불은 약불에서 해주고요

 

 

 

 

고추장 2T

고춧가루 1T

 

고춧가루는

나중에 부족하면

추가로 넣어줘도 됩니다

 

 

 

 

볶아주시면 끝나요

 

대신에 너무센 불에 하면

갑자기 타버려요

적당히 불을 켜주시고 볶으시면 돼요

 

볶는 상태에서

원래 돼지고기를 먼저 넣지 않고

 

육수를 넣고

돼지고기를 넣어주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고추장과 고춧가루가 잘 볶아질 즈음에

 

돼지고기를 넣어서

같이 볶아주었어요

(이때 끓고 있는 육수 한국자 넣어주면 돼요)

 

이번에 해보니 돼지고기

기름 부위가 있는

찌개용이 좋을 것 같았어요

 

 

저번에 카레 해 먹고

남은 고기(카레용)를 사용했더니

약간의 돼지기름 감칠맛이

부족했다고 할까...

 

 

 

 

그리고 감자를 껍질을 까서

썰어줄게요

 

육수를 잘 끓여줬다면

볶아놓은 고추장 기름에 육수를 넣고

 

 

 

 

불을 세게 켜주세요

이때 감자를 넣어줘요

 

고기는 볶은 상태라서

 

감자만 익으면

드시면 되기 때문에

감자 1개를 가장 먼저 넣어줄게요

 

느타리버섯도 준비해주고

 

나머지 재료는

 

집에 있으신

양파/애호박 준비해주세요

 

고추장찌개 간을 할 때에는

 

 

 

 

간장 2T

국간장 이용하셔도 되는데

국간장 같은 경우 1T 정도

더 넣어주세요

 

 

 

 

액젓 1T

(멸치액젓 사용)

 

 

 

 

다진 마늘 1T를 넣고

간을 해주세요~

 

저는 이날 따라서

양파랑 애호박이 없어서

넣지 못했어요

 

확실히

양파랑 애호박이 들어가야

고추장찌개 태가 나는데..

 

요즘 왜 이렇게 호박이 비싸죠?

ㅠㅠ

 

양파는

며칠째 장 보러 나가지를 않고

냉장고를 털어먹는 중이라서...;;

 

주말에는 꼭 장 보러 가서

양파를 사 올 겁니다!

 

대신에 마침

집에 택배가 도착해서 보니까

시래기더라구요

 

 

 

 

그래서

제주도산 시래기를 넣어줬습니다~

 

 

 

 

시래기는

물에 살짝 씻어준 후에

물기를 꽉 짜서

 

가위로 송송 썰어서 넣어줬어요

 

 

 

 

청양고추도 2개

고추장찌개는

얼큰해야지 맛이 있는 것 같네요~

 

 

 

 

대파 1/2개로 마무리

 

 

 

 

저녁이라서 다이어트 중이라 굶었고

미리 만들어 놓고선

 

아침에 먹었어요

 

 

 

 

빨리 아침이 오길 바랬어요

 

아침에 먹을 때는

두부를 썰어서 넣고

 

고춧가루와 소금을 더 넣고

간을 맞춰서 먹었답니다

 

아침에 먹어봤더니

약간 감자탕 느낌도 났어요

 

다음에는

꼭 애호박과 양파를 넣는 게...

더 고추장찌개 느낌 날 것 같았어요

 

백종원 고추장찌개 황금레시피

맛있는 감자 넣고

끓여 드셔 보세요!


 

 

꾹:

 

리럭JANG의 마시있는 곳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