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콤매콤하게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맛이 있는 곳간/겨울 곳간

by jsh의 기록 2020. 5. 12. 16:51

본문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집에서 밥을 먹다보면 질릴 때가 있는데여

그럴때는 뭔가 새콤한 것을 먹으면 입맛이 돌까 싶어서

풋고추를 가지고 고추장아찌를 만들어봤어요

 

얼마전 시골집에 내려갔는데

큰오빠가 고추장아찌를 먹고싶다고 해서

언니가 풋고추를 인터넷으로 주문했는데

 

대량의 풋고추가 집으로 배송이 되어 와서

고추를 나눠주었네요

 

덕분에 저도 집에 풋고추가 남아돌게되었어요..ㅎㅎ

 

반은 백숙과 함께 먹으려고

빨갛게 고추장양념으로도 만들어놓고

 

그냥 고추장과 함께 먹으려고

그대로 김치냉장고에도 두었더니

 

 

오래 유지하지 못할 것같아서

바로 꺼내서 고추장아찌를 만들어보았는데요

 

그럼 고추장아찌 만들어보아요!

GO GO GO~


[ 재료 ]

 

풋고추 25개 정도


[ 양념 ]

 

종이컵기준

 

물 500ml

간장 한컵 반

식초 한컵

설탕 한컵

매실액 반컵


크게 필요한 재료는 없지만

비율이 굉장히 중요하더라구요

 

간장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짜고

식초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 시고

 

모든 적당하게 넣어주는 것이 좋은데

이 비율 맞추는게 꽤 어려웠어요

집에 종이컵이 없어서 수저로 개량하긴 했지만

 

종이컵이 있으시다면

위의 양념 비율로 하시면 딱 좋으실 겁니다

 

 

물을 먼저 끓여주어요

 

풋고추가 얼마정도 있냐에 따라서 양이 달라지는데

저는 500ml정도의 물을 사용했고

 

유리병에 담아놓으면 좋지만 

유리병이 마땅치않아서 본죽 먹고 남은 통에다 넣었어요

 

왜 그많은 통들 놔두고 본죽통에다가 넣었을까...

 

굳이 본죽통에다가 넣은 이유가 있는데

이유는 아래에 작성해 놓을게요

 

 

간장은 종이컵기준으로

한컵에서 한컵 반정도가 좋고

 

저처럼 수저를 이용하신다면

 

족히....넘치도록 가득

15번정도는 넣으셔야할거에요

 

 

식초도 적절하게 넣어주시는게 좋아요

 

저는 신맛을 좋아해서 굉장히 많이 넣은 편이고

너무 신맛은 그렇다 하신다면

식초는 종이컵 기준 반컵만 넣으셔도 됩니다~

 

 

매실액 반컵~

 

 

설탕 한컵에서 반컵정도

 

설탕이 많이 들어간 고추장아찌는 맛있기야 하겠지만

단맛을 덜 넣어줘도 크게 문제는 없었어요^^

 

 

10분간 끓여주고 불을 끈 후에는

한소끔 식혀줍니다.

 

 

풋고추는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식초물에 씻어주셔도 되고 아니면

그냥 물에만 씻어도 됩니다.

대신 물에도 한 5분정도 담궈놓으면 좋습니다

 

풋고추만 넣지않고 매운 고추도 같이 넣으면 좋고

깻잎을 넣어도 향이 참 좋습니다~

 

그리고 통마늘이 있다면

마늘은 방부제 역할을 하기때문에

 

통마늘을 편썰어서 넣거나 그대로 넣어줘도 좋아요

다진마늘만 있어서 패스~

 

 

물이 어느정도 식었다면 깨끗하게 씻어놓은

풋고추위에 넣어주시고 30분간 실온에 두고

 

한번씩 섞어주었어요

골고루 양념을 베이게 하는게 좋아요

 

한가지 빠트린게 풋고추에다가

포크로 구멍을 꼭 뚫어주셔야해요

(이쑤시개, 칼 가능)

 

그래야지 양념이 잘베이고

속까지 맛이 든 고추장아찌를 만들수있는데...

 

깜빡,

 

 

결국에는 다시 꺼내서 물을 다시 끓이고ㅋㅋㅋ

 

고추를 하나하나 다시 잘라서

한번 더 식혀주고 냉장고에 넣어주었답니다....ㅎ

 

지금은 제법 맛이 좋게 익었더라구요

 

식초의 신맛이 좋아서 식초를 정말 많이 넣었더니

약간 신맛이 강하긴한데 간은 딱 맞고 좋았어요

 

 

마지막으로 본죽통을 사용한 이유는!?

 

고추가 푹 맛있게 잘익힐려면

공기를 차단해서 밑까지 쭉 눌려주어야해요

 

그런 통이 이미 김치냉장고에 김치와 함께 있기때문에

본죽통을 사용하게 되었고

 

본죽통은 뚜껑부분을 꾸욱 눌러서 닫으면

공기를 차단하면서 뚜껑을 닫을 수 있더라구요~

 

 

 

냉장고에서 한 3~4일정도 숙성후부터는 

조금씩 꺼내먹어도 됩니다~

 

약간 누룩누룩하게 풋고추에 양념에 베면서

고기에 육즙에 찬 것처럼 

수분이 그득한 고추장아찌를 맛보실 수 있을 거에요

 

고추장아찌 만드는법이었습니다! :D


구독 꾹:

 

리럭JANG의 마시있는 곳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